일상의 쉼터

外國人의 눈에 비친 韓國人의 모습

목향 2018. 7. 16. 15:16


          

 

 

外國人의 눈에 비친 韓國人의 모습

                                                        

   

 

외국 목사님이 한국에서
11년동안 기자생활을 마치고
한국을 떠날 때에 나눈 대화입니다
한국에 머무는 동안 보고 듣고

느낀 바를 整理하여 말하면서
韓國人들의 長點을 이야기하였다
그의 얘기를 듣는 중에
그렇게 韓國人의 長點만을 말하지 말고
당신이 느낀 韓國人의 短點도

알려달라고 부탁하였다
잠시 주저주저하던 後에 自身이 생각하는
韓國人의 短點을 4가지로 일러 주었다

첫째로

한국인들은
未來志向的 이지를 못하고
過去志向的 이란 지적이다
한국인들이 모이면 앞으로의
설계와 계획에 대한 이야기는 없고
군대이야기 지나간 정치사건 이야기
과거의 同窓이야기 등으로
時間을 보낸다는 것이다

둘째는
한국인들은

핑계를 너무 내세운다는 지적이다
무슨 일이
잘못되었을 때에

솔직한 自己反省과 失敗에 대한

認定이 없이 윗 사람이 아랫 사람에게

핑계를 대거나 형편에 핑계

대기를 잘한다는 지적이다

셋째는

한국인들은
인간 관계에서 질줄을 모른다는 지적이다
타협을 모르고 讓步를 敗北로 생각하며
黑白 論理에 접어든다는 지적이다

넷째로

한국인들은

심지않고 거두려는 공짜 심리가

강하다는 지적이다
우리들이 어린 시절에 듣고 자란

중에는 한국인들은 공짜라면

양잿물도 마신다 는 말이 있었다
외국인이 우정의 마음을 품고
일러준

말에서우리는 스스로

反省하며 겸손히 자신을 돌아보고
마음의 자세를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아름다운 새


▒▒ 알고보면 유용한 한자상식 ▒▒


                                       

1. 文房四友 [문방사우]

서재에 갖추어야 할


네 벗인 지() () () ()
곧 종이 붓 먹 벼루의


네 가지를 아울러 이르는 말

2. 身言書判 [신언서판]
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에서
인물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던 기준
즉 몸[體貌] 말씨[言辯] 글씨[筆跡]
판단[文理]의 네 가지를 이르는 말

3. 四君子 [사군자]
품성이 군자와 같이 고결하다는 뜻으로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의 넷을 이르는 말

4. 七去之惡 [칠거지악]
(지난날 유교적 관념에서 이르던)
아내를 버릴 수 있는


이유가 되는 일곱 가지 경우
1. 시부모에게 불순한 경우
2.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경우
3. 음탕한 경우
4. 질투하는 경우
5. 나쁜 병이 있는 경우
6. 말이 많은 경우
7. 도둑질한 경우를 이름

5. 三不幸 [삼불행]
맹자가 말한 불행의 세 가지
1. 蓄財(축재)에 전념하는 것
2. 자기 처자만 사랑하는 것
3.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

?? [삼불혹]
빠지지 말아야 할 세 가지
  여자  재물

6. 三不孝 [삼불효]
세 가지 불효
1. 부모를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고
2. 가난 속에 버려두며
3. 자식이 없어 제사가 끊어지게 하는 일

7. 三不朽 [삼불후]
세가지 썩어 없어지지 않는 것
세운 (), 이룬 ()
敎訓(교훈)이 될 훌륭한 말

8. 三從之道 [삼종지도]
세가지 따라야 할 도리
1. 옛날 여자가 어려서는 아버지를 따르고
2. 시집을 가면 남편을 따르며
3. 남편이 죽으면 자식을 따르라는 말

9. 五常 [오상]
사람의 다섯가지 행실
즉 인() () () () 미신()

10. 五友 [오우]
다섯 종류의 절개 있는 식물
선비가 벗삼을 만한 식물
(매화) () (국화) (대나무) (연꽃)
11. 五淸 [오청]
다섯 가지의 깨끗한 사물 선비들이 즐겨 그리는것
(소나무) (대나무) (매화) () ()

12. 五行 [오행]
우주간에 쉬지 않고 운행하는 다섯가지 원리
() (나무) () () ()

13. 益者三友 [익자삼우]
이로운 세가지 친구
정직한 사람 진실한 사람 학식이 많은 사람

14. 四端七情 [사단칠정]
맹자(孟子)공손추(公孫丑)
상편에 나오는 말로 불쌍히 여기는 마음 즉
네 가지 도덕적 감정을 말한다
惻隱之心 (측은지심) 남을 불쌍하게
여기는 타고난 착한 마음을 이르는 말
羞惡之心 (수오지심) -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
(사양지심) - 겸손하여
남에게 사양할 줄 아는 마음
是非之心 (시비지심) - 옳음과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
그리고 칠정은 예기(禮記)
예운(禮運)에 나오는 말로
기쁨[喜()노여움
[怒()슬픔[哀()]
두려움[懼()사랑
()미움[惡()
욕망[欲()의 일곱 가지
인간의 자연적 감정을 가리킨다

15. 四書三經 [사서삼경]
유교(儒敎)의 기본 경전 四書(사서)


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三經(삼경)은 시경(詩經) 서경(書經)

주역(周易)을 이른다

16. 世俗五戒 [세속오계]
신라 진평왕 때 승려 원광(圓光)
화랑에게 일러 준 다섯 가지 계율
원광이 수()나라에서
구법(求法)하고 귀국한 후
화랑 귀산(貴山)과 추항()이 찾아가
일생을 두고 경계할 금언을 청하자
원광이 이 오계를 주었다고 한다
이는 뒤에 화랑도의 신조가 되어


화랑도가 크게 삼국통일의 기초를


이룩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事君以忠 (사군이충)
임금은 충성으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事親以孝 (사친이효) - 어버이를
효도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交友以信 (교우이신) - 벗은 믿음으로써
사귀어야 한다는 계율
臨戰無退 (임전무퇴) - 전쟁에 임하여
殺生有擇 (살생유택) - 함부로 살생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계율

17. 十長生 [십장생]
장생 불사를 표상한 10가지 물상(物象)
해 산 물 돌 소나무 달 또는 구름
불로초 거북 학 사슴을 말하는데
중국의 신선(神仙) 사상에서 유래한다
10가지가 모두 장수물(長壽物)로 자연숭배의
대상이었으며, 원시신앙과도 일치하였다
옛 사람들은 십장생을 시문(詩文)
그림 ·조각 등에 많이 이용하였는데
고구려 고분 벽화에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 사상은 고구려시대부터 있은 듯하다
고려시대에는


이색(李穡)의 목은집(牧隱集)으로 보아
십장생 풍이 유행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에 십장생 그림을
궐내에 걸어놓는 풍습이 있었다
이 후 항간에서도 십장생
그림을 벽과 창문에 그려 붙였고
병풍 ·베갯머리 혼례 때 신부의 수저주머니
선비의 문방구 등에도 그리거나 수놓았다

18. 三多三無 [삼다삼무]
三寶三麗 [삼보삼려]
제주도에는 돌 여인 바람이 많다(三多)
제주도에는 거지 대문 도둑이 없다(三無)
제주도에는 언어 수중자원 식물(三寶三麗)

外國人의 눈에 비친 韓國人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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