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老人)의 미소(微笑)] 노인(老人)의 미소(微笑)는 아름답다. 봄 햇살 같은 겸손(謙遜)은 주름진 얼굴에 미소가 된다. 마음의 응어리를 버리고 사랑과 용서(容恕)로 채운 얼굴에는 꽃으로 피어난다. 미소가 떠나지 않은 노인은 인자(仁慈)하고 여유(餘裕)롭고 행복(幸福)하다. 세상(世上)을 부정적(否定的) 시각(視覺)으로만 보면, 불평(不平)과 불만(不滿)이 쌓여 밉상스럽고 심술궂은 노인이되어 고통(苦痛)을 자초(自超)하고 불행(不幸)을 만든다. 많은 것을 과감(果敢)히 포기(抛棄)한 노년의 미소는 장엄(莊嚴)하다. 노년의 인자한 미소는 아름다운 삶이 무엇인가를 알게 한다. 노인의 미소는 세상(世上)을 아름답게 하는 하나님의 선물(膳物)이다.<다래골 著> <미소(微笑)에 대(對)하여>
미소는 힘들이지 않고 주는 이를 가난(家難)하게 만들지 않고도 받는 이를 부유(富裕)하게 해 줍니다. 미소는 잠깐 밖에 지속(持續)하지 않지만 그 기억(記憶)은 영원(永遠)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부자(富者)라도 미소가 필요 없는 사람은 없고, 아무리 가난해도 미소조차 짓지 못할 만큼 가난한 사람은 없습니다. 미소는 집안에 행복(幸福)을 남게 하고, 일 가운데 지탱(支撑)이 되어주고 모든 고통(苦痛)의 치료제(治療劑)가 됩니다.
미소는 피로(疲勞)를 풀어주고 실망(失望)한 사람에게 용기(勇氣)를 북돋아주며 슬퍼하는 사람에게 위로(慰勞)가 되어줍니다.
미소는 사거나 빌리거나 훔칠 수 없습니다. 미소 짓는 그 순간(瞬間)에만 가치(價値)가 있기 때문입니다. 때로 미소지어주기를 바라던 사람이 당신에게 미소 지어 주지 않을 때 당신은 너그러이 그 사람에게 미소 지어 주십시오! 미소를 지을 줄 모르는 사람만큼 미소가 필요(必要)한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인생 70 - 배우는 사람은 늙지 않는다] 비전을 버릴 때 인간은 늙습니다. 꿈을 버릴 때 인간은 주저앉아 절망합니다. 일흔 줄 나이는 늙은이가 아닙니다.
자신이 늙었다 인정하는 사람이 늙은이입니다. 아직 늙지 않았다며 꿋꿋하면 아직 젊은이입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꿈과 비전을 버리지 맙시다. 그래서 무엇이라도 목표와 꿈을가지고 배웁시다. 배우는 동안 결코 늙지 않음은 증명된 사실입니다. 계속적인 지적활동이 우리들 뇌세포를 젊게 합니다. 컴퓨터를 배우면 재미있고 유익합니다. 이-메일도 주고받고 동영상도 배우며 여가를 즐깁니다. 창작교실에 등록해 글짓기를 배우면 더욱 좋습니다. 시집도 낼 수 있고 서러운 인생, 자서전도 쓸 수 있습니다. 외국어 하나 정도 배워 두는 것이 기본 교양입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기본부터 하나 배워 봅시다. 서예, 꽃꽂이, 요가, 스포츠 댄스.. 취미대로 무어라도 시작합시다. 봉사에 뜻이 있다면 노인복지사라는 것도 있습니다. 공부가 싫다면 디카 하나 구해 취미로 사진공부를 해 봅시다. 절대 멍청히 앉아 이별을 기다리는 바보는 되지맙시다. 배우려는 열성만 있다면 공부할 곳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일흔 줄 인생, 아직 20-30年을 살 수 있습니다. 인생 70 - 배우는 동안은 절대 늙지 않습니다!<여농 권우용 著> [늙지 않는 '뇌(腦)' 비결(祕訣) 10가지]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관절이나 폐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으로 인정하면서 정신적인 노화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지 못한다.
과학전문 인터넷 언론 라이브 사이언스에서는 정신의 노화를막는데 유용한 10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01. 두뇌를 끊임없이 괴롭혀라. 크로스워드퍼즐(십자단어풀이)이나 큐브 놀이와 같이 두뇌를 사용하는 것이 뇌 건강을 유하는데 도움이되는 지는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다. 하지만 교육의 부족이 인지력을 떨어뜨린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많이 배우면 배울수록 나이 들어 정신 건강이 더 좋다. 핵심은 새로운 어떤 것에 도전하는 것이다. 같은 조각을 반복해서 맞추는 것보다 모르는 새로운 것에 도전 하는 것이 훨씬 더 유용하다. 02. 두뇌 건강 보충제를 먹지마라.
최근 두뇌 건강보충제가 복합비타민제와 비슷하게 돈 낭비일 뿐이라는 비판이제기 되고 있다. 은행나무나 멜라토닌(수면 장애치료약) 등의 뇌 관련 약품들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뿐 더러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성분이 천연재료라고 하더라도 고혈압, 소화불량, 불임, 우울 증 등의 잠재적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건강한 사람에게도 은행잎으로 만든 약은 플라시보효과(위약 효과) 외에 두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몇몇 경우에서 플라시보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03. 냉정 하라.
스트레스는 기억과 관련된 해마나 두뇌의 다른 부위에 다량의 해로운 화학물질이 생기게 함으로써 두뇌에 해를 입힌다.
일부 과학자들은 균형 잡힌 생활이나 요가 등의 이완운동, 사교활동 이 스트레스를 줄여 기억력 감퇴를 늦출 수 있다고 주장한다. 04. 생선을 먹어라.
식단에 생선이 등장하면서 인간의 인지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다. 오메가3와 같은 필수지방산은 뇌기능에 결정적으로 중요할 뿐 아니라 우울증과 같은 뇌질환을 치료하는데 유용한 것이 입증됐다. 오메가3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복합적인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아마씨와 생선, 초식동물 등의 음식으로부터 추출한 것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05. 커피를 즐겨라.
카페인을 먹는 습관이 두뇌를 보호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규모종단 적 연구에 따르면 하루 두 번에서 네 번 정도 카페인 만족을 얻으면 인지능력 쇠퇴를 피할 수 있고,
알츠하이머병 에 걸릴 확률을 30~60%까지 줄일 수 있다. 이러한 효과가 카페인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커피나 차에 함유된 산화방지제 때문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06. 잠을 자라.
잠을 자고 꿈을 꾸는 동안 어떤 기억들은 걸러져 버려지고, 어떤 기억은 정리되어 저장된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 잠을 자지 않으면 시냅스에 단백질이 쌓여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배우는 것이 어렵게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더욱이 인과관계와는 무관할 수도 있지만 만성적으로 수면이 부족하면 나이가들어 인지 능력이 저하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07. 몸을 돌보라.
일반적으로 2종당뇨(Type II diabetes)와 비만, 고혈압과 같이 예방이 가능한 질병들은 두뇌에 영향을 미친다. 금연과 포화지방을 피하는 등의 생활습관으로 순환계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은 나이로 인한 뇌의 손상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08. 칼로리에 유념하라.
과식은 두뇌를 나태하게 만들어 두뇌에 장기적인 손상을 주는 반면 너무 적은 량의 칼로리를 섭취하면 두뇌의 기능을 손상시킨다.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만성적인 식욕부진을 초래하는 문제도 있지만 주의력 결핍이나 정신착란, 기억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09. 먹고, 또 먹어라.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에너지는 두뇌의 민감한 기관에 문제를 야기한다. 적당한 지방과 단백질, 높은 섬유질의 저 혈당 식은 설탕과 분질 녹말 같은 고혈당 음식에 비해 몸에서 훨씬 천천히 분해된다.
내장에서 안정된 속도로 소화되는 것은 뇌 에 훨씬 안정된 에너지의 흐름을 제공해 뇌의 기관이 보다 오래 동안 건강하고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만든다.
10. 뭔가를 하라.
과학자들은 오랜 기간 두뇌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한 가지 방법을 꼽으라면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라고 말한다.
심장과 폐는 러닝머신에서 달리기 운동을 할 때 격렬하게 반응 하지만 두뇌는 한발 한발 뛸 때마다 조용한 상태에서 더욱 건강 해진다.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운동을 하려면 이틀에 한 번 적어도 30분 이상의 육체적 활동을 해야 한다. [고혈압(高血壓) 관련 진실(眞實)과 거짓]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는 고혈압이지만, 실제로 이 증상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와 관련해 '웹 엠디'가 고혈압 관련 진실과 거짓에 대해 소개했다.
1. 혈압 높으면 운동을 하지 마라? 규칙적인 운동은 오히려 혈압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된다. 심장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단, 가벼운 강도의 운동이 좋다. 주5일 가볍게 30분씩 걸으면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시간이 부족한 사람은 매일 10분씩 걷는 활동으로 시작해도 좋다. 2. 스트레스를 받으면 고혈압에 걸린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혈압 수치가 높아질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스트레스 그 자체만으로 고혈압을 일으킬 수는 없다. 단, 강도 높은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건강이 전반적으로 나빠지기 때문에 고혈압 위험률도 높아지게 된다.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흡연, 과음, 비만, 신체활동 저조 등이 꼽힌다.또 고혈압에 대한 가족력이 있거나 나이가 많다면 위험률은 더욱 높아진다.
3. 혈압이 오르면 이를 감지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 오히려 반대로 본인이 고혈압 환자임에도 불구하고 이사실을 모른 채 수년 간 방치해왔을 수 있다. 고혈압 환자의 5분의 1은 자신이 고혈압이란 사실을 모른 채 지낸다는 보고가 있다. 스스로 건강하다고 느끼고 있어도 실질적으론 심장을 비롯한 여러기관들이 손상을 입고 있을 수 있으므로 일 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혈압 체크를 받는 것이 좋다. 4. 고혈압은 한 가지 수치에만 신경 쓰면 된다? 혈압을 측정하면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과 이완기 혈압(최저 혈압) 두가지 수치가 나온다. 혈압 수치가 120/80이면 정상적인 상태로 볼 수 있다.
최고 혈압이 120~139, 최저 혈압이 80~89 사이라면 고혈압 전단계로 관리에 소홀하면 고혈압에 이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최고 혈압이 140 이상, 최저가 90 이상일 때는 이미 고혈압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수치가 높아질수록 건강상 위협을 받을 확률 역시 높아지므로 두가지 수치 모두 신경 써야 한다. 5. 고혈압일 땐 무조건 약을 먹어야 한다? 고혈압 수치가 약간 높은 편이라면 약보단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게 우선이다. 약물 복용 없이 운동, 건강한 식생활, 금연 등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수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활습관 교정으로도 조절이 되지 않는 고혈압일 때는 약물 처방이 필요하다. 단 약물을 복용할 때도 건강한 생활패턴은 유지해야 한다..그래야 뇌졸중을 비롯한 심각한 질환에 이를 가능성이 낮아진다.
6. 고혈압은 신장병의 원인이 된다?
고혈압은 신부전을 일으키는 두 번째 원인에 해당한다. 고혈압이 있으면, 신장(콩팥)이 무리하게 많은 일을 하게 되고 고장 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압이 더욱 높아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된다. 따라서 만성 신장병이 있는 사람이라면 혈압 수치가 정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과 약물치료를 통한 교정이 필요하다. - 좋은 글 중에서 - |
'생활상식(음식.건강,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젊어질 수 있다고 믿는 사람 (0) | 2019.06.02 |
---|---|
치매와 물의 역학 관계 (0) | 2019.05.30 |
각 사람의 다른 노후(老後) (0) | 2019.05.17 |
노년무전(老年無錢 (0) | 2019.05.16 |
자다가 벌떡! 종아리에서 통증이?‘야간 다리 경련’ (0) | 2019.05.15 |